>
청소년상담복지센터
>
주요활동 >
집단프로그램
다양한 주제의 집단 프로그램을 학교 및 기관으로 방문하여 진행합니다.
구분 | 프로그램명 | 대상 | 회기 | 내용 |
---|---|---|---|---|
또래관계 프로그램 |
스위트 클래스 | 초 | 4회기 | 자기와 타인 이해를 통해 함께하는 공동체 만들기 |
중·고 | 4회기 | 자기와 타인 이해를 통해 갈등 해결 능력 키우기 |
||
자기성장 프로그램 |
내 마음의 스케치북(미술) | 초·중·고 | 4회기 | 매체를 활용하여 청소년 마음읽기, 가족이해, 자기이해 및 자기성장 등 집단 특성에 따라 다양한 주제로 구성 가능 |
마음 다이닝(푸드) | ||||
See내마음(영화) | ||||
마음돌봄 프로그램 |
스트레스 몬스터 | 초·중·고 | 4회기 |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자기 조절력 키우기 |
내 마음에 근력 키우기 프로젝트 | 중·고 | 4회기 | 회복탄력성 키우기 | |
운동부 청소년 마음건강 프로그램 | 중·고 (운동부) |
4회기 | 운동선수로서 운동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자기돌봄 훈련하기 | |
명랑운동회 | 초·중·고 | 1회기 |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대집단 신체활동(운동장, 체육관 등) | |
자살예방 프로그램 |
Tell - WHO | 초 | 2회기 |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도움 요청 방법 알기 |
Help - TEA | 중·고 | 2회기 | 자살 심각성 인식 및 스트레스 대처법 익히기 | |
자해예방 프로그램 |
나일락(樂) | 초 | 2회기 | 자해의 심각성 인지 및 감정 통제 기술 익히기 |
인권교육 | 인권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| 초·중·고 | 모듈형 | 인권에 대한 이해증진 및 인권감수성 키우기 |
아동학대예방교육 | 초 | 2회기 | 아동의 권리 이해 및 아동학대 대처능력 키우기 | |
폭력예방교육 | 교사·학부모 | 2회기 | 폭력 현황과 유형 인식 및 폭력 민감성 키우기 |
|
양성평등교육 | 교사·학부모 | 2회기 | 성인지 감수성 향상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한 역할 | |
미디어 과의존 예방교육 |
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| 초·중·고 | 4회기 | 미디어 사용습관 점검 및 과의존의 원인 찾기 |
디지털성범죄 예방교육 | 초·중·고 | 4회기 | 디지털성범죄 이해 및 대처 방법 배우기 | |
중독 예방교육 |
도박문제 예방교육 | 초·중·고 | 2회기 | 도박중독의 원인, 폐해 및 대처 방법 알기 |
약물중독 예방교육 | 중·고 | 2회기 | 중독의 위험성 이해 및 위험신호, 대처방법 배우기 | |
단기위탁 특별교육 |
드림아이 (Dream I·Ⅱ) |
특별교육 대상자 |
교육명령 시간 |
사건 재구조화 및 충동 조절 등 재발 방지(범죄유형별 상이) |
트라우마 예방교육 |
트라우마 예방교육 | 초·중·고 | 2회기 | 트라우마 이해 및 도움 요청하기 |
트라우마 긴급개입 | 초·중·고 (외상경험집단) |
2시간 | 외상 후 트라우마 선별검사 및 트라우마 대처교육 |
※ 1회기는 교과 시간으로 1시간 기준입니다. 운영시간 및 내용은 각 기관 담당자와 협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 또한 일부 프로그램은 재료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세요.